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자동차 정기검사 예약, 비용, 과태료 등 총정리

안녕하세요. 자동차를 사랑하는 허니크롤러입니다. 부산지역에 집중호우로 인한 피해가 심각한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지하주차장에 주차된 페라리, 람보르기니 등 수퍼카가 침수된 모습을 보니 너무나 가슴이 아팠습니다. 모쪼록 인명피해는 안 생겼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자동차를 구입하면 주기적으로 정기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검사를 받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가장 큰 이유는 사람의 생명과 관계된 자동차의 안전도 체크와 배출가스 및 소음으로 인한 환경오염을 예방하기 위해서일 것입니다.

 

오늘은 자동차 정기검사의 예약방법과 정기검사시 소요되는 비용, 정기검사주기, 과태료 등 자동차 정기검사에 대한 전반적인 사항을 총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조만간 자동차 정기검사 해야하는 분들 필독해주세요.

 

자동차 정기검사란? 정기검사 주기는 몇 년?

자동차 정기검사는 위에서 잠깐 언급한 바와 같이 자동차 정비상태는 사람의 생명과 직결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정부에서는 국민의 생명보호, 대기환경 개선, 재산권 보호, 운행질서 확립, 거래질서 확립 등의 이유로 자동차 정기검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정기검사 주기는 신차 최초 등록 후 4년, 그 후로는 2년마다 지정된 검사소에서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신차를 제외하면 정기검사 유효기간은 보통 2년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일반적인 비사업용차량과 사업용 차량은 검사유효기간이 각각 다르니 자세한 내용은 아래표를 참조해보세요.

 

요즘은 자동차 정기검사를 할 시기가 가까워오면 정부에서 카톡으로 자동차 검사도래 안내문을 보내줍니다. 신경안쓰고 있어도 알아서 국가에서 검사시기를 알려주니 참 편리한 것 같습니다. 

 

 

자동차 정기검사 비용은?

 

자동차 정기검사 수수료는 차량의 크기와 튜닝여부에 따라 각각 다릅니다. 보통 소나타 등의 중형차는 26,500원의 정기검사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자세한 검사 수수료는 아래 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사회적 약자를 대상으로 정상수수료의 일정비율을 감면해주는 제도도 있으니 장애인 및 국가유공자, 한부모가족, 기초생활수급자, 자동차사고 피해가족, 다자녀가정 에서는 보다 저렴한 비용으로 자동차 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기존 기본 예약할인은 2020년 7월 1일부로 종료되었으니 착오없으시기 바랍니다.

 

 

자동차 정기검사 미실시 과태료

자동차 정기검사 및 종합검사는 자동차 관리법에 따라 검사유효기간 만료일 전후로 각각 31일 이내에 받아야 합니다. 따라서, 총 62일 간의 검사기간이 주어지는데 이렇게 널널하게 검사기간이 주어짐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유로 인해 미실시하는 차량들이 많은게 사실입니다.

 

검사를 받아야 할 기간 만료일을 기준으로 30일 이내는 2만원, 이후 매3일이 초과될때마다 1만원씩 추가되며 최대 30만원까지 자동차 정기검사 미실시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어차피 받아야할 자동차 정기검사, 마음아파게 과태료내고 검사하느니 기간내에 검사받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자동차 정기검사 예약방법

자동차 정기검사 안내문을 받으셨다면 가까운 자동차 검사소에 예약해서 검사를 받으시면 됩니다. 자동차 정기검사 예약은 모두 한국교통안전공단 홈페이지에서 편리하게 가능합니다.

 

우선 한국교통안전공단 홈페이지로 이동한 후 메인화면에서 자동차검사 예약 메뉴를 선택한 뒤 자동차 등록번호와 주민번호 앞 6자리를 입력하여 차량조회를 합니다.

 

 

다음으로 검사구분, 검사비용, 검사기간, 차명이 맞는지 확인하고 예약자 휴대폰번호를 입력하고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이제 내가 위치한 곳과 가까운 검사소를 선택하면 검사가능 시간, 예약가능 여부가 나타나니 편한 시간으로 선택하면 됩니다. 예약을 마무리하기 전 수수료를 결제하면 모든 예약이 완료됩니다.

 

예약사항을 확인하거나 변경 역시 한국교통안전공단 홈페이지에서 가능하니 편리하게 이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자동차 정기검사 받고 안전운전하시기 바랍니다. 자동차 운전시 혹시 모를 사고를 대비하여 운전자 보장 상품도 가입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